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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의 AI & Data Analytics 혁신, 'AIDA'를 만나보세요

문학중년 2024. 2. 27. 16:54

2022년 11월 오픈AI가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를 공개 한 후 많은 이들이 놀랐는데요. 그것은 사용자의 반응을 살펴 인간과 같은 수준의 맥락 있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진짜 인공지능’ 이였습니다. 이 서비스가 공개되면서 형식이 일정한 글쓰기, 번역, 요약은 물론 이미지 설명과 코드 쓰기 등 많은 사용사례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한화도 여기에 주목했고 3개월간의 개발을 거쳐 지난 9월 말 사내 AI챗봇 서비스인 ‘AIDA’(에이다)를 오픈 하였습니다.

한화의 AI & Data Analytics 혁신, 'AIDA'

'AIDA'는 AI & Data Analytics의 약자로 임직원들에게 편의사항을 제공하는 사내 플랫폼입니다. 임직원들의 질의사항을 바로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챗봇 주제는 글로벌, 모멘텀, 건설의 3 사업 부문을 아우르면서 자의적 해석 없이 명확한 규정과 법률에 기반한 답이 가능한 하도급법, 중대재해처벌법, 사내 복지제도입니다. 임직원이 항상 사용하는 내부 플랫폼 안에서 방대한 법령과 제도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빠르게 정확한 답을 얻는 장점이 있습니다.

AIDA 지식베이스 질의응답

하지만 법령이나 사내 복지 제도는 해당 업무 담당 직원만 1년에 몇 번 질문하고 말거나, 경조사를 치를 때에야 비로소 검색하는 주제일 수 있죠. 하여 이후 AIDA에는 실제 업무에 빈번히 사용하고 축적된 사내 지식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로 단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플랜트 프로젝트 'Lessons Learned' 응답 서비스

프로젝트를 하게 되면 다양한 이슈들을 직면하게 되고 이를 해결해 가는데 이때 쌓인 노하우나 교훈들을 Lessons Learned 라는 이름으로 시스템에 기록합니다. 이 정보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에 시스템의 Database에 접근하여 Lessons Learned 정보를 embedding하고 주기적으로 지식베이스를 업데이트 합니다. 이로서 AIDA는 지속적으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 곳에 분산된 Lessons Learned 데이터를 챗GPT 기반 챗봇과 결합하면, 새로운 공사를 진행하기 전 일일이 문서를 뒤지지 않아도 과거 유사 업무와 관련 팁을 쉽고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 프로젝트의 Lessons Learned을 알려 달라고 요청하면, 답변과 함께 관련 애플리케이션이나 문서로 바로 연결되도록 링크를 함께 보여주는 것도 AIDA의 장점입니다.

과거 프로젝트의 'Lessons Learned' 응답 서비스

문서 분서 서비스

문서분석을 위해 AIDA는 개인이 보유한 PDF, DOC, PPT, TXT 파일 등의 비정형 문서를 업로드하면, 이를 기반으로 Q&A 및 요약을 제공합니다. 가끔은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어 업로드한 파일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10개의 질문 및 답변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보여 주고, 이외의 추가적인 정보는 채팅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영문 논문이나 영어로 된 문서를 많이 읽어야 하는 사람들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 PDF 파일을 올려놓고 10가지 인사이트를 알려 달라고 질문하거나 핵심 내용을 10줄로 요약해 달라고 해서 내용을 파악한 뒤 이 자료를 읽을지 말지를 판단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업로드한 문서 기반의 질의응답 자동 생성 및 채팅 서비스

AI 번역 서비스

다양한 AI 번역서비스가 있지만 대부분의 외부 서비스는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요청한 내역에 대해 재학습에 활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회사 내부 정보에 대한 내용이라면 보안상 매우 위험 할 수 있습니다. AIDA AI번역 서비스의 경우 외부로 노출될 걱정이 없어 업무에 대한 내용도 번역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총 7개 언어에 대해 AI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번역 서비스


㈜한화 AI 챗봇 AIDA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렸는데요! 작년 오픈이후 많은 임직원들이 사용 중에 있고 만족감을 느끼며 업무를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AI기반 챗봇 서비스를 연구하여 다양한 기능 추가 및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으니 AIDA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haejinjeongtv2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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