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Transformation Nomad

점을 선으로, 선을 면으로, 커넥팅 본문

내 마음의 양식

점을 선으로, 선을 면으로, 커넥팅

문학중년 2024. 6. 29. 20:08

대기업이건, 중소기업이건, 스타트업이건 조직의 규모와 관계없이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처음 겪게 되는 일은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힘들고, 자주 겪고 있어서 익숙한 문제는 딱히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힘들다.  

저자는 외국계 회사, 스타트업, 대기업 등 다양한 규모와 문화에서 근무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런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 경험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나오는 글에는 힘이 있다. 내가 만약 직장 생활 초년병때 이 책을 읽었다면 지금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상당한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저자보다는 짧지만 30년 가깝게 조직 생활을 하고 있고, 나름 지식과 경험과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나의 무공이 아직 그에게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책을 읽으면서 과거에 내가 조직 생활에서 힘들어 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선배로서 후배 직원들에게 해줘야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커넥팅



소셜미디어를 통해 그의 글을 접할 때마다 무릎을 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인생의 고민을 아주 명쾌하게 정리해주시는 '법륜스님' 같다고나 할까? '금쪽이 직장인', 금쪽이가 문제아의 느낌이 있다고 하면, 고민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오은영 박사님 같은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의 생각이 나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마도 조직생활을 오래한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점들이 아닐까 한다. 같은 경험을 해도 그런 경험에서 인사이트를 찾아서 글로 잘 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이해하기 쉽고 명쾌하게 정리를 해주다보니 책을 보면서 스스로 많은 정리가 되었다. 쉽지 않은 일이다.


대부분의 글이 마음에 와닿긴 하지만 특히 '약한 연대를 구축하라'와 같이 연결의 힘을 강조하는 부분은 크게 공감이 된다. 실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들은 아주 밀접한 관계의 사람들보다는 느슨하게 알고 지내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나도 이런 관계에서 도움을 주고 받은 경우가 있다. 내가 직접적으로 아는 사람이 도움을 준 경우도 있지만, 그 사람을 통해서 소개 받은 사람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고 주기도 한다. 이런 관계를 구축하려면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도움을 받으려는 목적성을 가지고 접근하면 거의 실패하기 마련이다. 선한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상대도 선하게 나를 대하게 된다. 

또 하나는 '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이다. 이 부분은 나도 직접 경험을 해봤기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IT사업을 하면서 대외 영업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솔루션은 좋은데 알릴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유튜브에 솔루션 소개 자료도 올리고, 관련 벤더사와 협업하면서 열심히 알리고 다녔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그 회사가 주최하는 컨퍼런스에 연사로 3번 연속으로 선정되어 발표를 하게 되었다. 그 발표가 여기저기 알려져서 언론사와 인터뷰도 하게 되고,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와 인터뷰도 하고, 인터뷰 영상이 그 회사의 글로벌 사이트에 업로드되었다. 그 인터뷰로 인해 싱가폴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발표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력이 바탕이 되어 결국 미국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초청받아서 발표까지 하게 되었다. 

저자의 말대로 세상에는 숨은 고수들이 많기 때문에 객관적인 실력과 지명도로 보면 나보다 잘할 수 있는 사람들은 아주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남들에게 발견되었기 때문에 나에게 이런 기회가 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직장생활 초년생이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나의 직장 생활을 다시 반추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간만에 읽은 좋은 책이다.

 

 

점을 선으로, 선을 면으로, 커넥팅

대기업이건, 중소기업이건, 스타트업이건 조직의 규모와 관계없이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처음 겪게 되는 일은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힘들고, 자주 겪고 있어

sarak.yes24.com

 

 

Haejin Jeong TV, 정해진TV

The content is divided into two main sections: Digital Transformation and Travel. - Emerging technologies such as AI, Cloud, IoT, Blockchain, etc. - Short videos captured during travels. Digital Transformation과 여행 위주의 동영상을 관리합니

www.youtube.com